신화의 세계 - 신화와 영화
[신화와 영화], 강대진, 작은이야기
1, 인상적인 글귀
1) “낙원의 경계는 반대들의 결합으로 되어 있다”는 니콜라우스 쿠사누스의 말이 옳다면, -중략- 이런 반대들의 결합을 다시 커츠의 ‘왕국’ 에서도 만나게 된다. 처음 월라드 일행이 도착했을 때 그를 맞이하
신화와 영화’는 서양의 고전학자 관점에서 영화에 깃든 인간 상상력의 원형을 읽어낸 책이다.
신화와 민담의 지식을 바탕으로 한 영화 ‘지옥의 묵시록’을 본 저자는 영웅이 죽음 세계로 들어가는 하계(下界)여행 모티브에 기반을 둔 영화라고 지적을 했다. 또한 이 영화는 영웅이 하계에서 살아나
신화와 영화],[그리스 로마 서사시],[옛사람의 세상 읽기 그리스 신화]등을 썼으며,[아폴로도로스 신화집], [아르고 호 이야기], [오이디푸스 왕], [신들의 본성에 관하여]등을 옮겼다. 이 장에서는 신화의세계3) 아래책들 중 한권 택해- 신화와 영화-지시사항에 따라 책 전체에서 읽고 싶은 부분(최소 40쪽
세계를 표현했지만 기술의 발달과 함께 영화, 게임등과 같은 강력한 매체가 등장하면서 우리의 일상 속에 환상은 좀 더 밀접하게 들어왔다.
사실 판타지라는 것은 인류의 역사 속에서도 유래가 깊은 것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신화나 민담에는 현실세계를 뛰어넘는 설정들이 많이 있다. 또 환상성
세계의 흐름 속에서 보다 본격적으로 우리 나라 문화의 가치를 알릴 수 있는 영화의 기획을 제안하고자 한다.
<영화 기획내용>
가제 : 이브
Why – 왜 이 영화를 만드는 가?
그 동안 세계적으로 신화를 바탕으로 한 영화는 많이 만들어졌고 우리 영화에서도 그리스 신화 등을 모티브로 한 영화들은
. 그리고 그 답이 내려진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쉽게 떠오르지 않는 이들도 있을지 모르겠다. 오늘 이 시간 서사무가와, 신화적 상상력이 나타난 작품과 영화를 살펴보려고 한다. 이 발표가 앞의 물음에 대한 결론을 내리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고 발표에 들어가 보겠다.
영화에서는 정육점을 중심으로 한 식인공동체가 존재합니다. 이 공동체는 외부인을 모집해서 공동체 속에 머물게 한 후 식량으로 삼습니다. 사람이 사람을 먹는 것은 명백한 무질서적 행위입니다.
그리스 신화 속에서도 이런 카니발리즘은 존재합니다. 이 카니발리즘은 신들이 창조해 놓은 질서를
신화적 접근이다. 판타지의 원천 소재이기도 한 신화를 두고 판타지를 논할 수 없다. 대부분의 판타지 컨텐츠들이 신화를 전반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응용하고 있기 때문에 판타지에 접근하는 데 있어 신화는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그러므로 신화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판타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신화적 접근이다. 판타지의 원천 소재이기도 한 신화를 두고 판타지를 논할 수 없다. 대부분의 판타지 컨텐츠들이 신화를 전반적으로 혹은 부분적으로 응용하고 있기 때문에 판타지에 접근하는 데 있어 신화는 빠질 수 없는 요소이다. 그러므로 신화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판타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영화가 다른 예술등과 경쟁하는 방법은 간단하다. 그것은 바로 경쟁자들의 전략과 방법을... 신화란 무엇인가 대개 우리는 신화라고 하면, 그리스·로마 신화를 떠올리며 신들의 복수와 사랑 등만을 생각하게 마련이다. 하지만, 사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신들인 제우스나 아폴론, 디오니소스나 아프로